Wednesday, August 16, 2017

회사의 숫자 - 상품회전율과 이익률의 관계를 본다 (9)

회사의 숫자 - 상품회전율과 이익률의 관계를 본다 (9)


상품회전율이 중요한 이유는 상품회전율이 지나치게 낮으면 재고 관리비용이 증가하여 전체 판매경비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품회전율을 알아내어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해야 하는데 상품회전율은 다음과 같이 구합니다.

상품회전율 = 연간 매출액 / 평균 재고액, 만일 매출액이 60억원에 재고상품의 가치가 20억원 이라면 60억원/20억원 = 3회전 이라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이 1년동안 3번 팔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박리다매 상품은 회전율은 높지만 이익률이 낮으며 고가소량판매 상품은 회전율은 낮지만 이익률이 높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경우는 아주 잘 팔려서 회전율도 높고 이익률도 높은 제품이겠지만 이런 아이템은 흔하지 않습니다.


참고서적 - 회사의 숫자에 강한 남자가 출세한다 (이시가미 요시오 지음, 정영학·김영호 편역, 더난출판사)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