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투자자 - 16장 전환증권과 워런트 (18)
전환증권은 투자자와 발행한 회사 둘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라고 여겨지기도 하지만 사실 전환권의 가치는 일반 주식과 마찬가지로 해당 회사의 성장성이나 안정성에 달려있습니다. 심지어 1950년 - 1968년 까지의 기간 중 전체 시장의 주가가 하락할 때 전환권의 실제 수익률을 검증해본 결과 전환증권은 전반적으로 불만족스러운 수익을 가져다 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회사가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이유는 주식을 발행해서 자금을 모으는 것보다 더 다양한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끌어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금이 풍부한 금융기관들은 주식을 운용할 수 없는 펀드들을 이용해 채권을 발행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전환사채의 이자 수익률은 일반적인 주식 배당률에 미치지 못하고 그래서 수익률도 보통주에 투자하여 얻는 성과보다 낮습니다.
전환증권들은 일반적으로 보통주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전환증권이 발행되면 보통주의 현재와 미래의 주당순이익이 희석됩니다. 따라서 합리적으로 주당순이익을 구하려면 모든 전환증권들이 전환된다고 가정하여 주당순이익을 계산해보아야 합니다. 전환될 증권의 수가 많지 않다면 다행이지만 조정된 순이익이 심각하게 감소한다면 유의해야 합니다.
참고서적 - 현명한 투자자 (벤저민 그레이엄 지음, 박진곤 옮김, 국일증권경제연구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