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16, 2017

화성산업 - 토목 공사 5/7

화성산업 - 토목 공사 5/7
http://www.hwasung.com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515004058

화성산업은 토목 공사로도 매출을 올립니다. 건축에서 70%의 매출을 올리고 토목에서는 20%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토목은 시멘트, 목재, 철재 등의 재료를 이용해 도로, 항구, 공항, 댐, 저수지, 교량, 상하수도 등의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인프라를 건설하는 공사를 말합니다. 당연히 정부에서 도급받는 비중이 월등하게 높으며 민간에서는 이런 공사를 해달라고 부탁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토목을 도급해주는 비중을 굳이 따지자면 관급이 90% 그리고 민간이 10% 정도 차지합니다. 그럼 화성산업이 어떤 토목 공사를 해왔는지 알아봅시다.

대표 토목 공사: 울릉일주도로 (경상북도 울릉군 일원, 1963 - 2001, 도로 총연장 39.8km, 공사기간이 굉장히 길었는데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지 궁금하네요), 대구지하철 1호선 1,3공구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배 유천교 - 송현2동 파출소 1991 - 1997), 대구지하철 2호선 7개 공구 (대구광역시 일원, 1997 - 2004), 대전지하철 1호선 18공구(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택지개발지구 일원, 2001 - 2005), 대구지하철 3호선 7공구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 궁전맨션 - 지산동 동아스포츠센타, 2009 - 2014), 여수신북항 계류시설 축조공사, 테크노폴리스 진입도로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쌍계리 - 달성군 옥포면 감흥리, 2010 ~ 2014)

완공 예정 토목 공사: 수주금액이 100억원 이상인 토목공사들만 살펴 봤습니다. 파주운정 3택지 개발사업 1,4공구 (한국토지주택공사, 2014 - 2018), 중앙선 영천 신경주 복선 전철 1공구 노반신설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2015 - 2018), (포항 블루밸리 조성사업 1공구 (한국토지주택공사, 2014 - 2017),  인포 - 보은 2공구 도로공사 (대전지방국토관리청, 2009 - 2019), (여수 신북항 계류시설 축조공사 (여수지방해양수산청, 2016 - 2021), 이천 충주 철도건설 2공구 노반신설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2015 - 2019), 영광 깃재터널 개설공사 (전라남도, 2017 - 2021)

건축과는 조금 다르게 전국에 걸쳐서 토목사업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화성산업이나 동원개발이나 해외 수주는 없는 회사지만 지역 건설회사라도 이렇게 전국적으로 사업지를 확보해 놓으면 지역 경기에 따른 운영 리스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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