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16, 2017

투자의 정석 - 기금의 투자수단으로서 뮤추얼펀드 (12)

투자의 정석 - 기금의 투자수단으로서 뮤추얼펀드 (12)


각종 기관투자가들도 뮤추얼펀드를 이용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직접 주식 투자에 나서는 것은 위험을 감수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그렇다고 돈을 우량 기업의 채권이나 미국 재무부채권 등 채권에만 투자하면 만족할만한 수익률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지난 25년간 채권 수익률이 연 5% 정도에서 2.5%로 감소했고, 인플레이션까지 감안하여 추가로 25%의 실질수익을 잃은 것을 보면 이는 보다 명확해집니다. 따라서 기관 투자가들은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기는 해도 기금을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는 운용리스크를 감소시키고 채권을 사는 것보다는 높은 기대수익률을 바랄 수 있게 해주는 뮤추얼펀드에도 투자를 합니다.

신탁기금 (Trust Fund)의 신탁자들은 돈을 맡기는 대가로 수익을 얻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신탁펀드들이 채권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두고 투자를 한 상태에서 채권 수익률이 낮아져 버리면 제대로된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잘못하면 물가상승률도 따라잡지 못하는 경우에 처할수도 있지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신탁자산의 10 - 15% 정도를 주식에 투자해두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원금손실에 위험을 최소화하면서도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도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원금을 잃을 수 있다는 이유로 신탁기금이 뮤추얼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제한하는 법이 있기 때문에 자산의 일정 부분만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연기금은 미국 경제에서 중요한 축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1942년 1,300개이던 연기금의 숫자는 1950년 현재 1만 3,000개 (당연히 2017년인 오늘날 기준으로는 훨씬 더 많겠지요? 규모도 훨씬 커졌을 것이고요.)가 되었습니다. 연기금은 신탁기금보다 인플레이션에 대해 더 민감합니다. 왜냐하면 과학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연기금 수혜자들의 기대수명은 점점 늘어가고 이에 비례해 연금을 지급해야 할 기간도 늘어나 연기금의 부담을 가중시킵니다. 따라서 연기금은 채권보다 주식 시장에 투자해야 할 명분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으며 뮤추얼펀드를 적극 활용해서 분산투자를 하고 높은 수익률을 올려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웰링턴펀드는 37.5%를 정부채권에, 12.5%는 기업채권, 20%는 우선주, 나머지 30%는 보통주에 투자하여 위험을 분산했습니다.


참고서적 - 투자의 정석 (존 보글 지음, 강남규 옮김, 국일증권경제연구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