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August 18, 2017

하림 - 닭고기 가공 2/2

하림 - 닭고기 가공 2/2
http://www.harim.com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811000219

2016년부터 이어져오던 2017년 1, 2분기 하림의 수익선 개선은 일시적인 것입니다. 하림도 팬오션을 인수함으로써 사료 운송비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했겠지만 적어도 아직까지는 예전과 상황이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하림은 어떻게 2017년 1, 2분기에 이익률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일까요? 답은 2016년에 창궐하여 많은 닭들을 도살 처분하게 만들었던 조류독감에 있습니다. 조류독감이 유행해 닭들을 살처분하기 시작하자 신선계 공급이 줄어들게 되었고 닭 판매가는 줄어든 공급물량만큼 혹은 더 많이 오르게 되어 하림의 이익이 증가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사실을 아래 기사로도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283420

그래도 저는 팬오션에 의한 시너지 효과가 정말 없었는지 궁금해 하림에 전화하여 문의해본 결과 확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팬오션을 물류비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인수한 것은 맞지만 사료 운송에 운용중인 벌크선은 2대 정도로 팬오션이 하림이 필요로 하는 국내 사료 물량을 다 담당하는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양계 사업 원가절감에 도움이 된 것은 없다. 그리고 수익성 개선은 조류독감으로 인한 닭 공급량이 줄어들어 육계 생계 시세가 올랐기 때문이다. 이렇게 기대했던 것과는 달랐지만 솔직한 답변을 듣게되어 정말 기뻤습니다. 확실히 판단할 근거가 마련되었으니까요.

최종 결론을 다시 내리자면 하림의 수익성 개선은 일시적인 것이고 곧 공급량이 다시 많아져 육계 생계 가격이 내려가게 되면 수익률은 아주 낮아지거나 예전처럼 적자를 보게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올해 처음으로 지급한 배당을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실시할 것으로 기대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P.S. 그리고 하림은 오너 리스크가 있을지도 모르고 회사 지분 승계와 관련한 잡음도 많은 회사이기 때문에 더욱 더 투자가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와 관련해 더 자세한 사항은 검색을 통해 접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