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16, 2017

지스마트글로벌 - 스마트글라스

지스마트글로벌 - 스마트글라스
http://www.g-smattglobal.com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810000256

지난 5주 동안 한화케미칼, 동원개발, 화성산업, 한국토지신탁, 한국자산신탁을 살펴 보았습니다. 여전히 부족하지만 그 전 보다는 이 5개의 회사에 대한 저의 이해도가 높아진 것 같아 기쁘네요. 앞으로는 유망할 것 같은 회사를 아주 간단히 살펴보면서 넘어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얼마나 많은 회사가 다뤄질지는 모르겠네요. 예전에 다뤘던 회사들을 포함하여 저평가 여부와는 상관없이 볼 것입니다. 예전에 봤던 회사들을 지금의 제가 보면 어떨지 저도 궁금해 집니다. 시작합니다.


오늘 알아볼 회사는 지스마트글로벌 입니다. 지스마트글로벌은 모회사인 지스마트로부터 스마트글라스를 공급받아 이것을 판매하고 시공해주는 업체입니다. 지스마트글로벌의 스마트글라스가 어떤 제품인지는 아래의 동영상을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lXdhYWIs0I

지스마트글로벌은 앞으로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을 판매하고 설치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전망이 마냥 어두울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리스크를 생각해 보자면 이 회사의 매출처가 이 스마트글라스 하나 뿐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회사는 스마트글라스를 설치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광고를 받아 그것을 송출하여 얻는 컨텐츠 수익도 늘린다고 하는데 그것이 잘 될지도 의문입니다. 스마트글라스를 설치하는 것은 건물주인 일텐데 그들이 스마트글라스 설치하면서 돈을 지불했는데 이후에 광고를 내보내 얻는 수익까지도 기꺼이 나누려고 할까요? 저는 그렇게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컨텐츠 수익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1%, 2016년 0%, 2017년 현재까지 0%를 기록할 정도로 극히 미미한 수준입니다.

2014년부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돌아선 것은 분명히 긍정적인 요소이지만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계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어서 물건은 팔았지만 돈은 아직 제대로 못받고 있어서 매출채권만 쌓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로 어디선가 계속 돈을 빌리고 있으며 이익을 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현금흐름지표가 좋지 않은 관계로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돌려주는 것은 꿈도 꾸지 못하는 회사가 지스마트글로벌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잘못되면 흑자도산 할 수도 있는 회사이므로 주의해서 투자하기를 바랍니다. 미래 성장성만을 본다면 투자를 단행해도 적합하지 않을까도 생각해 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