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23, 2017

맥쿼리인프라 - 인프라 투자회사

맥쿼리인프라 - 인프라 투자회사
http://www.macquarie.com/mgl/mkif/kr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10531000053

맥쿼리인프라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는 인프라를 건설해주고 시설 이용료를 받아 수익을 얻고 이 중에서 일부를 배당으로 지급하는 회사입니다.

사진은 인천대교의 모습


맥쿼리인프라의 자산은 위와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일년에 배당을 두 번 실시하는데 2016년에는 주당 200원씩 총 두 번 지급하여 2016년 종가기준 4.9%의 시가배당률을 기록했습니다. 올 해 전반기에는 주당 250원의 배당을 실시했고 하반기에는 이보다 높은 280원 정도의 배당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현재 주가인 8,500원 기준 시가배당률은 5.8 - 6.2%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와 같은 민간투자회사들이 출자하여 사회간접자본을 건설해주고 향후 발생하는 수익을 계약된 기간동안 가져가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은 정말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MRG (Minimum Revenue Guarantee, 최소수입보장제도)와 같은 계약 조건이 불합리하게 맺어졌다고 비판하는 시각이 존재하며 맥쿼리인프라에 호의적이지 못한 정책이 시행되어 통행료 인하압박을 받게 될 변동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행료 인하가 맥쿼리인프라에 부정적인 것만은 또 아닙니다. 통행료를 인하하면 민간의 시설 이용 횟수가 늘어나 결과적으로는 매출에 영향이 없거나 오히려 매출이 늘어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맥쿼리인프라는 굉장히 안정적인 인프라 사업을 하고 있는 것 같지만 의외의 변동성을 보여줄 수 있다. 그래도 배당금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니 맥쿼리인프라에서 지급하는 배당금을 기준으로 매수시점을 판단해보면 투자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맥쿼리인프라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고 사업의 전망성을 주기적으로 체크해 보자. 정도가 되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