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16, 2017

현명한 투자자 - 1장 투자와 투기 (3)

현명한 투자자 - 1장 투자와 투기 (3)


투자와 투기의 차이는 명백합니다. 돈을 빌려서 주식이나 개별 종목에 대한 깊은 이해없이 이뤄지는 매매는 모두 투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정상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채권 혹은 현금과 주식의 비중을 적절하게 조절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채권의 수익이 좋을 때가 간혹 찾아오는데 당연히 이런 경우에는 채권의 비중을 주식보다 늘려야 합니다.

방어적인 투자자는 우량한 투자펀드에 가입하거나 유능한 투자자문회사를 이용하거나 월급의 일정액을 주식에 투자하는 정액매입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자는 시장추세 매매나 단기 매매를 할 수도 있지만 역시 추천되는 방법은 성장주에 장기투자하는 것입니다.

성장주로는 IT, 바이오 기업들 그리고 미래가 밝은 제품이나 기술을 가진 기업들 중에서 골라야 합니다. 공격적인 투자자라 하더라도 일시적인 수익에 매몰되어서는 안됩니다. 목표 지점까지 시속 200 km로 과속하여 한 시간만에 도착한 것은 제한 속도인 시속 100 km를 지키면서 주행하여 두 시간만에 도착한 것과 비교해 봤을 때 결코 자랑할 만한 것이 아닙니다. 한순간의 실수로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예방되어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참고서적 - 현명한 투자자 (벤저민 그레이엄 지음, 박진곤 옮김, 국일증권경제연구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