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16, 2017

동원개발 - 아파트 잘 고르기 6/7

동원개발 - 아파트 잘 고르기 6/7
http://www.dongwonapt.co.kr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515002010

동원개발에 대해서 더 알아볼 사항은 개별적으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동원개발이 복잡한 회사도 아니고 제 수준에서 파악할 수 있는 것들은 이제 끝난것 같네요. 오늘은 마침 동원개발이 아파트를 통해 주로 매출을 올리는 회사이니 번외로 아파트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한국은 인구밀도가 높아 아파트 시장이 잘 발달해 있어서 특별히 단독주택을 선호하지 않는 이상 왠만한 사람들은 아파트에 거주하게 될 것입니다. 그럼 아파트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떤 것들을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까요? 첫째는 아파트 단지 배치도와 집 평면도이고, 둘째는 아파트의 분양율, 셋째는 대지지분입니다.

이건 다들 아시겠지만 아파트 단지 배치도와 집 평면도를 살피는 것은 기본 중에서도 기본입니다. 단지가 어느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지 교통은 편리하며 편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도 좋은지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또한 혐오시설이 단지 근처에 있는지는 시공사나 건설사가 알려줄리 만무하므로 본인이 직접 현장에서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는 모델 하우스를 찾아 집 평면도를 보면서 실제 어떤 구조로 집이 시공되는지 눈으로 익히고 집안의 각 구획이 확장 가능한지의 여부도 알아 봅니다. 특히 모델하우스에 같이 전시되는 가구와 가전기기 등은 실제 주로 사용되는 것들보다 작은 사이즈를 가져다 놓아 모델하우스 방문자들로 하여금 집을 더 크게 느끼도록 유도하므로 이것을 감안하여 둘러봅시다.

아파트의 분양율에 대해서 우리는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아파트 수요자는 어떤 아파트의 분양율이 높으면 이 아파트가 사람들로부터 인기가 많은 것으로 여기게 되고 아파트 구입을 고려함에 있어서 중요한 점들은 다른 청약자들이 어련히 알아봤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생각은 옳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파트의 분양율이 실수요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충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아파트 분양율을 계산할 때 미분양주택이나 다름없는 회사보유분이 분양된 것으로 잡히기 때문인데, 유효한 분양율을 알고 싶다면 회사보유분이 얼마나 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시설물은 감가상각되어 궁극적으로 가치를 잃어버릴 운명을 타고 나지만, 우리가 딛고 있는 이 땅이라는 것 만큼은 감가상각이라는 것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무척 매력적이지 않습니까? 당연히 주변의 발전상황이나 개발 정도에 따라 지가가 등락할 수는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히 가치를 잃지는 않는 것이지요. 따라서 아파트를 구매할 때에는 아파트 단지 내에서 나의 집이 갖게되는 토지의 면적을 가리키는 대지지분이 얼마나 되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상업용지에 건설되어 오밀조밀하게 배치된 상점이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주상복합아파트 보다, 낮은 용적률로 설계되어 각각의 아파트 동 뿐만이 아니라 부대 시설물들도 널찍하게 배치하는 일반아파트의 대지지분이 높습니다.

오늘 다룬 세 가지 사항 외에도 아파트를 구입 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은 훨씬 더 많습니다. 사실 가격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고 시공사는 어떤 회사인지 오래된 저렴한 아파트가 좋을지 새로 지은 아파트가 좋을지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아파트 고를 때 어떤 것들을 더 깊게 생각해야 하는지 알고 계시면 우리 공유해 봅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