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16, 2017

투자의 정석 - 채권펀드 투자요령 (5)

투자의 정석 - 채권펀드 투자요령 (5)


뮤추얼펀드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24년 이었고 이를 제1세대 뮤추얼펀드라고 부릅니다. 간접 투자상품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펀드인 머니마켓펀드를 제2세대 뮤추얼펀드라고 부르고 제3세대 뮤추얼펀드인 채권형 뮤추얼펀드는 급성장하고 있는 펀드이면서 실제로 증시 호황기에도 주식형 펀드의 자산규모보다 더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런 채권펀드에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채권펀드는 주식의 수익률보다 보통 낮기 마련이지만 특정 시기에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채권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주식의 등락 폭이 커져있는 시기에는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왜곡되는 것을 막아주며 적은 리스크를 짊어지면서도 현금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줍니다. 채권펀드를 선택할 때에는 다음의 다섯 가지 원칙을 따릅니다. 첫 번째, 채권은 원금손실 위험이 만기가 길어질 수록 높아지고 확정소득의 손실 위험은 만기가 길어질 수록 낮아지기 때문에 장단기 만기구조에 따라 원금손실 위험과 확정소득의 손실 위험을 따져봐야 합니다. 두 번째, 보유기간에 따른 채권의 이자수익과 시장가격 변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세 번째, 투자자들은 세심하게 채권의 질 (신용등급)을 살펴야 합니다. 가장 안전한 채권은 미국 정부채권이고 가장 위험한 채권은 정크본드 입니다. 네 번째, 시장수익률이 상승하면 (책에서는 '떨어지면' 이라고 나오는데 잘못된 것 같음) 원리금 지급기간을 줄여 상환하고, 시장 수익률이 떨어지면 원리금 지급기간을 연장합니다. 수익률이 상승해 채권의 가치가 하락할 때 상환해야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다섯 번째, 채권 투자자들도 반드시 세금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채권이 세후 높은 수익을 제공할 것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참고서적 - 투자의 정석 (존 보글 지음, 강남규 옮김, 국일증권경제연구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