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숫자 - 변동비와 고정비는 어떻게 다른가 (20)
매출액을 차지하는 요소는 변동비와 고정비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변동비는 말 그대로 변동할 수 있는 지출입니다. 제조업체의 경우 매출이 늘었다는 것은 제품을 많이 만들어 팔았다는 것을 뜻하므로 변동비 또한 늘어납니다.
반대로 매출이 줄어들면 제품을 만들어내는데 필요했던 제조원가 등도 같이 떨어지기 때문에 변동비도 같이 감소합니다. 하지만 고정비는 인건비나 임대료 등의 말 그대로 매출액과는 상관없이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고정비가 높은 회사는 유동성 위기에 처할 확률이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이 감소하면 고정비가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올라갑니다. 따라서 고정비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기업에 도움이 되며 인건비가 지나치게 높다거나 무리하게 사옥을 증축해서 벌어들여야 하는 매출액의 규모를 늘리면 채산성이 악화되는 지름길로 가게 됩니다.
참고서적 - 회사의 숫자에 강한 남자가 출세한다 (이시가미 요시오 지음, 정영학·김영호 편역, 더난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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