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다보스 리포트 - 4차 산업혁명 (1)
'2016 다보스 리포트, 인공지능발 4차 산업혁명' 이라는 책을 참조하였습니다. 이 책은 7개의 PART 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루에 한 PART 씩 앞으로 일주일간 책의 내용을 요약함과 동시에 미래의 세상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개인적인 예측을 덧붙여 보겠습니다.
매년 1월 말 경에 열리는 다보스포럼에서는 세계 각지로부터 모여든 분야 별 리더들이 그 한 해 동안 인류 전체가 힘을 모아 해결해야 할 사안들에 대해 의논하고 해법을 찾는 모임입니다. 2016년 다보스포럼의 주제는 '제 4차 산업혁명의 이해' 였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인류가 맞이한 혁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4차 산업혁명을 포함하여 살펴 볼까요?
1차 산업혁명 (1784년)
증기기관 발명과 기계화된 생산설비
2차 산업혁명 (1870년)
내연기관의 발명과 전기를 활용한 대량생산
3차 산업혁명 (1969년)
컴퓨터를 이용해 정보화 그리고 자동화된 생산 시스템
4차 산업혁명 (2010년)
실재와 가상의 통합, 극단적인 자동화와 연결성을 띠는 사회
미래에는 급격히 발전한 인공지능과 로봇기술에 의해 단순 노동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직장을 잃을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앞선 산업혁명들이 그랬듯이 4차 산업혁명 또한 승자와 패자를 명확히 갈라놓아 잘 적응한 국가는 번영 할 것이며 그렇지 못한 국가는 도태 될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개발도상국들은 기술력이 부족하고 인프라도 열악하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이 가져다 줄 혜택을 충분히 누리지 못하고 오히려 더 앞서나갈 선진국들을 바라만 보고 있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서적 - 2016 다보스 리포트, 인공지능발 4차 산업혁명 (김정욱, 박봉권, 노영우, 임성현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