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에 앞서 알아 봐야 할 것들 (2)
- 재무구조는 안정적이고 심플한가
분식회계가 있을 가능성을 감수하고서라도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은 영업이익률 입니다. 그리고 책에서는 주당순자산을 언급했는데 저는 이것을 고려치 않습니다. 한 기업이 가지는 부동산이나 설비의 시세 자체는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맡긴 자금을 부채로 인식하는 금융기업을 제외하고는 부채율은 낮으면 낮을수록 좋으며 현재는 채권이지만 시간이 지나 언제든 자본으로 전환될 수 있는 BW나 CB, 혹은 유상증자를 남발하는 회사는 상당히 유의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Convertible Bond (CB)는 전환사채 Bond with Warrant (BW)는 신주인수권부채권을 말함. CB와 BW는 이자수입을 얻거나 또는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동일하나, BW는 약정된 가격으로만 전환할 수 있는 반면 CB는 전환 당시 주가에 따라 주식전환 가격이 다르다는 게 차이점이다. BW는 주로 해외 투자자들에게 발행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 적정한 수준의 배당을 해 왔는가
우리나라 기업들은 배당을 하는데 있어서 인색한 편입니다. 높은 배당율은 곧 기업이 투자자들과 이익을 나눌 만큼 여유가 있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것이며 주식시장이 침체기를 겪을 때 과도한 주가 하락에 대한 중요한 방어수단이 됩니다. 그리고 배당여부와 그 비율로 미루어 보아 대주주가 소액주주들을 비롯한 해당 기업에 대한 여러 투자자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낼 수도 있기 때문에 배당은 기업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서적 - 주식, 투자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다 (박영옥 지음, 행간)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