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September 13, 2017

한국경제TV - 증권정보제공 방송사

한국경제TV - 증권정보제공 방송사

그래프 왼쪽 아래부분에 빨간색 숫자를 크게 달아놓았으니 그것을 보면 각 설명에 해당하는 그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TV는 증권 정보, 금융, 부동산에 관련된 소식을 인터넷, 케이블TV, 위성방송 등을 매개로 방송하는 경제 방송사입니다. 잘 알려진 서비스로 유료회원들에게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와우넷을 통해 50%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방송에 광고를 내보내 얻는 광고 수익 등으로는 대략 40%의 매출을 올립니다.


1. 영업이익률 (파란색 선)과 순이익률 (노란색 선)이 크게 출렁였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5년 부터는 꽤 괜찮은 수준으로 올라섰습니다. 다들 힘들었던 2008년은 이해하겠지만 2013년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좋지 않았던 것은 의문입니다.

2. 발행주식의 총 수는 현재 23,000,000주 입니다. 2004년 상장직후 1:10 주식 분할을 했고 유상증자나 CB, WB 발행을 한 적은 없습니다. PER은 주황색 선으로 나타냈으며 2017년 매출, 영업이익, 그리고 순이익이 반기 성적의 두 배라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2017년 예상 PER은 7.1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파란색 막대는 주가를 나타냅니다.

3. 파란색 막대는 EPS를 나타냅니다. 2017년은 예상 EPS이며 작년과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당금 (주황색 막대)은 꾸준히 지급하고 있으며 실질시가배당율 (회색 선, 세금 15.4%를 제한 후의 시가배당률)은 약 1.79% 입니다.


4. 자본총계 (주황색), 부채총계 (파란색), 부채비율 (회색 선)을 나타내며 현재 부채비율은 15% 정도입니다.

5. 이자보상배율 (파란색 막대, 5 이하는 너무 낮은 수준)은 신경쓰지 않아도 될 수준이며 최근 2년 정도는 이자비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유동부채대비 유동자산의 비율 (유동비율, 주황색 선)과 유동부채대비 당좌자산의 비율 (당좌비율, 회색 선)도 340%나 됩니다. 방송회사의 특성상 재고자산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므로 유동자산이 곧 당좌자산이 됩니다.

6. 매출 증가율 (파란색 막대), 영업이익 증가율 (주황색 막대), 순이익 증가율 (회색 막대)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한국경제TV의 성장성을 잘 살펴보고 투자에 임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한국경제TV는 60억원을 출자하여 포천힐스컨트리클럽의 구주와 신주를 인수한다고 밝혔는데 혹시나 이를 빌미로 주가가 급등한다면 부디 외면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제가 볼 때에는 포천힐스컨트리클럽은 다소 흑자를 보기도 하고 적자를 보기도 하는 한국경제TV의 사업에 별 도움이 되지 않을 사업체이므로 주가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히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