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September 25, 2017

LG전자 - 전설의 마케팅

LG전자 - 전설의 마케팅


LG전자는 대표적인 마케팅 실패 사례로 꼽힐만한 실수들을 많이 저질렀습니다. 찾아보면 정말 놀라울 정도로 이상한 LG전자 제품광고들을 접할 수 있는데 요즘은 좀 나아졌다고 하니 다행인 걸까요?


첫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매출, 파란색 막대-영업이익, 주황색 막대-순이익, 파란색 점-영업이익률, 주황색 점-순이익률)를 보면 LG전자는 2009년에 최대 수익을 올리고 그 이후로는 주춤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올해 2009년을 넘어선 성적을 보여줄까요?

두 번째 그래프 (자주색 막대-EPS*5, 초록색 막대-EPS*10, 빨간색 막대-EPS*15, 파란색 점-주가)를 보면 2017년 최종 순이익이 2분기까지 성적의 두 배라고 가정할 때 2017년 예상 PER은 5.9 정도가 될 것입니다. ROE는 17% 정도가 될 것이고 ROE/PER이 3정도 나옵니다. 주식 수는 180,833,806주 입니다. 2005, 2006, 2011년에 늘어났습니다. 실질시가배당률 0.6% 정도입니다.

세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영업활동현금흐름, 파란색 막대-투자활동현금흐름, 주황색 막대-재무활동현금흐름)는 세 가지 현금흐름을 보여줍니다. 부채비율은 173%로 다소 높아보입니다.

네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유동부채, 파란색 막대-유동자산, 주황색 막대-당좌자산, 파란색 점-유동비율, 주황색 점-당좌비율)를 보면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이 각각 114%와 79%로 최근 7년간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자보상배율, 매출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 (2017년은 예상 수치)은 텍스트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LG전자는 좋아하는 기업이지만 주식투자자로써 바라보면 LG전자는 제게 매력이 없는 기업입니다. 대기업이라고 하기에는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꾸 언급해서 미안한데 LG전자는 이전보다 마케팅에 신경을 더 써주면 좋겠습니다. 제품만 잘 만드는게 전부가 아닐텐데 왜 그러는지 도통 이해할 수 없을 정도니깐 말이죠.

1 comment:

  1. LG전자의 대표적인 광고 실패 사례
    https://www.youtube.com/watch?v=0Lwh2xA4uvo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