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September 3, 2017

무학 - 주류회사

무학 - 주류회사
https://www.muhak.co.kr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814002340

그래프 왼쪽 아래부분에 빨간색 숫자를 크게 달아놓았으니 그것을 보면 각 설명에 해당하는 그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무학은 주류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희석식 소주, 과실주, 약주 등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고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좋은데이 입니다. 술을 좋아하는 무학의 주주라면 이왕 마실 소주로 좋은데이를 선택하면 좋겠지요?


1. 영업이익률 (파란색 선)과 순이익률 (노란색 선)이 꽤 일정합니다. 매출 (초록색 막대)은 2015년 정점을 찍고 하락 또는 구간에 접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2. 발행주식의 총 수 (단위: 천)는 현재 28,500,000주 입니다. 변경상장과 주식배당을 통해서 늘어났습니다. 과거의 주가 (파란색 막대)는 해당연도의 시가와 종가의 중간값을 연도별 주가라고 제가 정한 것입니다. 더 그럴싸한 과거 연도별 평균 주가를 볼 수 있는 곳을 알고 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7 PER (주황색 선)은 예상 PER이며 2017년 매출과 영업이익은반기의 두 배라고 가정했고 2017 순이익은 반기의 1.5배라고 가정했습니다. 보시다시피 반기까지의 당기순이익을 좀 높게 달성했는데 나머지 반기에도 이렇게 실적을 올릴수는 없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올 해 PER은 주가가 현재 수준으로 이어지면 7 - 8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3. EPS (파란색 막대)는 들쭉날쭉 하지만 크게 보면 성장세인 것으로 보이지 않나요? 배당금 (주황색 막대)은 2004년 부터 지급하기 시작하여 2014 2015년은 빼고 꾸준히 지급했네요. 실질시가배당율 (회색 선, 세금 15.4%를 제한 후의 시가배당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4.자본총계 (주황색 바)는 계속 늘어왔고 부채총계 (파란색 바)는 별로 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부채비율 (회색 선)이 점차 줄어들어 왔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이자보상배율 (파란색 막대)이 너무 낮은 수준 (5 이하)이라면 그 기업은 더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무학은 이자보상배율이 무척 높은 회사네요. 유동부채대비 유동자산의 비율 (유동비율, 주황색 선)과 유동부채대비 당좌자산의 비율 (당좌비율, 회색 선)은 점점 늘어서 올해 각각 1,200%와 1,100% 입니다. 특히 유동자산에서 재고자산을 제외한 당좌자산 (현금이나 현금과 비슷한 정도의 환금성을 가진 자산들)의 비율이 1,100%이니 유동부채를 당좌자산으로 거의 열한번이나 값을 수 있는 수준이네요. 이것은 너무 높은 수준이라서 보유한 자산으로 새로운 사업에 투자를 권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6. 매출 증가율 (파란색 막대), 영업이익 증가율 (주황색 막대), 순이익 증가율 (회색 막대)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무학의 매출, 영업이익, 그리고 순이익 증가율 모두 0% 이상인 상태가 오래 지속되고 주가는 그대로이거나 하락하면 매수를 적극 고려해봐야 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