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September 29, 2017

LG유플러스 - 3등 통신사업자 (행복한 추석 연휴)

LG유플러스 - 3등 통신사업자


오늘은 당연히 (?) 마지막 LG유플러스를 알아보는 날이군요. LG유플러스는 우리나라 메이저 통신사업자들 중에서 세 번째로 많은 가입자 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매출, 파란색 막대-영업이익, 주황색 막대-순이익, 파란색 점-영업이익률, 주황색 점-순이익률)를 보면 어제 알아본 KT와 비슷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올해 반기까지의 성적이 다소 좋은 상태인 것도 비슷하네요.

두 번째 그래프 (자주색 막대-EPS*5, 초록색 막대-EPS*10, 빨간색 막대-EPS*15, 파란색 점-주가)를 보면 2017년 최종 순이익이 2분기까지 성적의 두 배라고 가정할 때 2017년 예상 PER은 10.8 정도가 될 것입니다. ROE는 10% 정도가 될 것이고 ROE/PER은 1 정도 나옵니다. 주식 수는 436,611,361주 입니다. 2012년에 주식을 소각했습니다. 통신사들은 빠짐없이 이익소각을 했었네요. 앞으로 수익이 크게 개선되는 시기가 다시 찾아오면 이익소각을 또 기대해봐도 좋겠습니다. 작년 실질시가배당률은 2.7% 쯤 됩니다.

세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영업활동현금흐름, 파란색 막대-투자활동현금흐름, 주황색 막대-재무활동현금흐름)는 세 가지 현금흐름을 보여줍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대략 우상향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부채비율은 140%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네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유동부채, 파란색 막대-유동자산, 주황색 막대-당좌자산, 파란색 점-유동비율, 주황색 점-당좌비율)를 보면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이 각각 84%와 74% 입니다. 이자보상배율, 매출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 (2017년은 예상 수치)은 텍스트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3일간의 결론을 내려 볼까요? 주식 매력도가 높은 것부터 세 통신사를 나열해 본다면 저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순으로 쓰겠습니다. 그리고 만일 통신사 주식을 산다면 가용한 자금을 SK텔레콤에 70% LG유플러스에 30% 쓰고 싶네요.

앞으로는 주당영업활동현금흐름 (Cash Flow Per Share, CFPS)과 주가현금흐름비율 (Price Cash-flow Ratio, PCR) 까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러면 이 회사가 정말 현금을 창출하는 영업을 하는지의 여부도 가릴 수 있게되니 이 방식이 유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모두들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