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 한화그룹 지주회사
그래프 왼쪽 아래부분에 빨간색 숫자를 크게 달아놓았으니 그것을 보면 각 설명에 해당하는 그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한화는 한화그룹의 지주회사 격의 회사로써 한화생명, 한화케미칼, 한화테크윈, 한화건설 등을 종속회사로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은 한화에서 만드는 폭죽이 터질 때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과연 한화도 저 불꽃처럼 투자자들에게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게 될지 살펴 봅시다.
1. 그래프는 매출 (초록색 막대), 영업이익 (파란색 막대), 순이익 (주황색 막대), 영업이익률 (파란색 선), 순이익률 (주황색 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매출은 꾸준히 늘어온 것을 볼 수 있는데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매우 낮습니다. 지주회사는 이래도 되는건가요? 어제 메리츠금융지주처럼 2017년 반기만에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벌써 작년 성적에 근접한 것이 눈에 들어옵니다.
2. 주식 (우선주 포함)의 총 수는 97,910,029주 입니다. 2015년에 우선주를 추가로 발행했습니다. 그래프는 주가 (파란색 선), EPS*5 (자주색 막대), EPS*10 (초록색 막대), EPS*20 (빨간색 막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017년 최종 순이익이 반기 성적의 두 배라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2017년 예상 PER은 4.7 정도가 될 것입니다. EPS가 높게 나오면 나올수록 파란색 선으로 나타낸 주가를 위로 밀어올리는 그림이 나올 것입니다. 그렇게 밀려 올라가기 전에 미리 주식을 매수하려고 이렇게 시각적으로 표현해 놓은 것이니 이 방법이 참고가 되면 좋겠네요. PER, 배당금, 실질시가배당률은 텍스트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그래프는 부채총계 (파란색 막대), 자본총계 (주황색 막대), 부채비율 (파란색 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을 종속회사로 가지고 있어서인지 부채비율이 높습니다. 다른 보험 회사들과 비교했을 때 평범한 수준입니다.
4. 그래프는 유동부채 (초록색 막대), 유동자산 (파란색 막대), 당좌자산 (주황색 막대), 유동비율 (파란색 선), 당좌비율 (주황색 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자보상배율, 매출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 (2017년은 예상 수치)은 텍스트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화와 같은 대기업이 2014년과 2015년에 적자를 봤다니 의외입니다. 올해 영업은 괜찮게 잘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앞으로 이 정도의 퍼포먼스만 보여줘도 좋겠네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