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September 6, 2017

넥센 - 타이어

넥센 - 타이어
http://www.nexencorp.co.kr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814000619

그래프 왼쪽 아래부분에 빨간색 숫자를 크게 달아놓았으니 그것을 보면 각 설명에 해당하는 그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넥센은 자동차용 타이어와 산업차량용 타이어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타이어는 몇 가지 부분으로 이뤄져 있는데 Tire Inner Tube는 타이어 안쪽에 들어가는 부드러운 고무이고 Solid Tire는 타이어의 가장 바깥쪽의 딱딱한 고무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타이어 관련 고무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당연히 타이어 제품들이 대부분을 올려주고 있습니다.


1. 영업이익률 (파란색 선)과 순이익률 (노란색 선)은 2010년 이후에 기업을 분할한 이후로 개선되어 현재는 20%를 훌쩍 넘기기도 합니다.초록색 막대는 매출을 타나내는데 2010년에는 매출이 갑자기 줄어든 것이 아니라 기업분할 등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2. 발행주식의 총 수는 현재 54,480,770주 입니다. 한 차례의 유상증자와 1:10 주식분할을 통해서 늘어났습니다. PER은 주황색 선으로 나타냈으며 2017년 예상 PER은 2017년 매출, 영업이익, 그리고 순이익이 반기 성적의 두 배라고 가정하고 계산했습니다. 그래도 13정도 되는군요. 주가 (파란색 막대)는 수년간 박스권에 갇힌 것 같네요.

3. EPS (파란색 막대)는 다소 왜곡이 심하네요. 2016년 주식 분할 이전의 주식 수가 적어서 주당 순이익 그래프가 너무 높아 보입니다. 다음부터는 좀 보정을 하려고 합니다. 배당금 (주황색 막대)은 2004년 이후로 빠짐없이 지급하고 있으며 실질시가배당율 (회색 선, 세금 15.4%를 제한 후의 시가배당률)은 약 0.75%로 낮은 편입니다.


4. 자본총계 (주황색 바)와 부채총계 (파란색 바)로 계산한 부채비율은 매우 낮은 17%입니다.

5. 이자보상배율 (파란색 막대)은 너무 낮은 수준 (5 이하)이면 안됩니다. 2013년 이후로 크게 개선되어 현재는 양호한 수준을 넘습니다. 유동부채대비 유동자산의 비율 (유동비율, 주황색 선)과 유동부채대비 당좌자산의 비율 (당좌비율, 회색 선)도 꾸준히 증가하여 당좌비율은 146%입니다. 유동부채를 당좌자산 (유동자산에서 재고자산을 뺀 값, 현금이나 유가증권 등)으로 1.4번 값을 수 있습니다.

6. 매출 증가율 (파란색 막대), 영업이익 증가율 (주황색 막대), 순이익 증가율 (회색 막대)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넥센의 이 세가지 증가율은 특히 더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 같습니다.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배당을 꾸준히 지급하는 것과 점점 늘리고 있는 것이 괜찮아 보이고 높은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도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올해 예상 이익 대비 주가는 제 기준으로는 다소 높아 보이므로 주가가 좀 더 하락한다면 분할 매수를 고려하고 싶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