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September 7, 2017

새론오토모티브- 브레이크 패드

새론오토모티브- 브레이크 패드
http://www.saeronauto.co.kr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814001189

그래프 왼쪽 아래부분에 빨간색 숫자를 크게 달아놓았으니 그것을 보면 각 설명에 해당하는 그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새론오토모티브는 자동차의 브레이크 패드와 관련된 부품으로 거의 모든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국내 경쟁사로는 상신브레이크 (점유율 45%)와 KB오토시스 (점유율 20%)가 있습니다. 새론 오토모티브의 점유율도 20% 정도 되는데 사업보고서를 보면 2014년 부터 조금씩 줄어들었네요.


1. 영업이익률 (파란색 선)과 순이익률 (노란색 선)은 대략 10 - 15% 사이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매출은 분명히 정체기에 접어든 것으로 보이며 올해는 작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이네요.

2. 발행주식의 총 수는 현재 19,200,000주 입니다. 상장이후로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PER은 주황색 선으로 나타냈으며 2017년 예상 PER은 2017년 매출, 영업이익, 그리고 순이익이 반기 성적의 두 배라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10을 조금 넘길 것 같습니다.

3. EPS (파란색 막대)도 정체기에 접어들었다가 2017년에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금 (주황색 막대)을 꾸준히 지급하고 있고 올해는 전년보다 10원 줄어든 190원을 지급했습니다. 실질시가배당율 (회색 선, 세금 15.4%를 제한 후의 시가배당률)은 약 2.12%로 은행이율보다 살짝 높습니다.


4. 자본총계 (주황색 바)와 부채총계 (파란색 바)로 계산한 부채비율은 매우 낮은 22% 정도로 양호합니다.

5. 이자보상배율 (파란색 막대)은 너무 낮은 수준 (5 이하)이면 안됩니다. 현재 이자보상배율은 만을 넘어서기 때문에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유동부채대비 유동자산의 비율 (유동비율, 주황색 선)과 유동부채대비 당좌자산의 비율 (당좌비율, 회색 선)도 꾸준히 증가하여 당좌비율은 470%입니다. 유동부채를 당좌자산 (유동자산에서 재고자산을 뺀 값, 현금이나 유가증권 등)으로 4.7번 값을 수 있습니다. 남는 돈이 과하므로 적절하게 투자에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6. 매출 증가율 (파란색 막대), 영업이익 증가율 (주황색 막대), 순이익 증가율 (회색 막대)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새론오토모티브는 현재 역신장 단계에 있는 것 같아서 투자를 고려하기 보다는 더 지켜보는 쪽을 선택하는게 현명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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