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선재 - 용접봉
http://www.chosunwelding.com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814001071
그래프 왼쪽 아래부분에 빨간색 숫자를 크게 달아놓았으니 그것을 보면 각 설명에 해당하는 그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조선선재는 피복용접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피복 용접봉은 화학플랜트, 해양플랜트, 담수화 설비, 원자력 발전소와 같이 철이나 기타 금속이 들어가는 건물 등을 건설하는데 필요한 제품입니다.
1. 제조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 (파란색 선)과 순이익률 (노란색 선)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는 조선선재가 경제적인 해자를 구축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데 실제 조선선재의 국내 용접봉 점유율은 70%에 이릅니다. 그리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증가해 온것은 좋지만 매출은 이상하게도 점점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것은 우려스럽습니다.
2. 발행주식의 총 수는 현재 1,257,651주 입니다. 2010년에 상장했으며 주식수가 적은탓에 거래량이 많지 않습니다. PER은 주황색 선으로 나타냈으며 2017년 예상 PER은 2017년 매출, 영업이익, 그리고 순이익이 반기 성적의 두 배라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6.4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3. 파란색 막대는 EPS를 나타냅니다. 배당금 (주황색 막대)은 상장된 해에 한 번 그리고 올해에 한 번 지급했네요. 왜 꾸준히 지급하지 않았는지 의문입니다. 실질시가배당율 (회색 선, 세금 15.4%를 제한 후의 시가배당률)은 약 1.66% 입니다.
4. 자본총계 (주황색 바)와 부채총계 (파란색 바)로 계산한 부채비율은 14% 밖에 되지 않습니다.
5. 이자보상배율 (파란색 막대)도 너무 낮은 수준 (5 이하)을 훨씬 넘어서며 유동부채대비 유동자산의 비율 (유동비율, 주황색 선)과 유동부채대비 당좌자산의 비율 (당좌비율, 회색 선)도 꾸준히 증가하여 당좌비율은 700%를 훌쩍 넘습니다. 유동부채를 당좌자산 (유동자산에서 재고자산을 뺀 값, 현금이나 유가증권 등)으로 7번 값고도 돈이 남는데 매출도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적절한 투자처를 찾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6. 매출 증가율 (파란색 막대), 영업이익 증가율 (주황색 막대), 순이익 증가율 (회색 막대)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조선선재는 재무적으로 매우 안정되어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성장성이 큰 회사는 아니기 때문에 급격한 시세의 상승을 단기간에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