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 지주회사
LG는 LG 그룹의 지주회사로써 서브원이라는 기업구매대행회사를 통해 50%, 엘지씨엔에스의 IT 사업부문이 25%, 배당금 및 상표권사용 수익으로는 10%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첫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매출, 파란색 막대-영업이익, 주황색 막대-순이익, 파란색 점-영업이익률, 주황색 점-순이익률)를 봅시다. 지분법이 바뀐 탓인지 회계법이 바뀐 탓인지 2009년과 2010년의 매출과 이익의 차이가 무척 크기 때문에 그래프는 2010년 이후의 자료만을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매출의 뚜렷한 증가도 감소도 관찰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그래프 (자주색 막대-EPS*10, 초록색 막대-EPS*20, 빨간색 막대-EPS*30, 파란색 점-주가)를 봅시다. 2017년 예상 PER은 6 ROE는 16%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주식 수는 175,871,808주 이며 줄지도 늘지도 않았습니다. 작년 실질시가배당률은 1.69% 입니다.
세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주당영업활동현금흐름, 파란색 점-주가현금흐름비율)를 봅시다. 영업활동현금흐름 또한 방향성 없이 플러스인 상태로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부채비율은 32%입니다.
네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유동부채, 파란색 막대-유동자산, 주황색 막대-당좌자산, 파란색 점-유동비율, 주황색 점-당좌비율)를 봅시다. 유동비율은 137% 당좌비율은 132% 입니다. 이자보상배율, 매출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 (2017년은 예상 수치)은 텍스트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LG가 구매대행으로 많은 매출을 올린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는 서브원이라는 회사를 조사해 보면 알 수 있겠군요. 올해 반기까지 거둔 성적으로만 본다면 LG는 저평가 상태에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지만 성장성이 결여된 회사인 것으로 보이므로 추가적인 투자 매력을 찾아내기 전 까지는 매수를 보류하고 싶은 회사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