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산업 - 원양어업
동원산업의 매출 구성은 유통사업 (참치횟감 45%), 물류사업 (보관, 배송 37%), 수산사업 (참치원양어업 1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매출, 파란색 막대-영업이익, 주황색 막대-순이익, 파란색 점-영업이익률, 주황색 점-순이익률)를 봅시다. 2015년에 최저 실적을 기록하고 현재는 회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그래프 (자주색 막대-EPS*10, 초록색 막대-EPS*20, 빨간색 막대-EPS*30, 파란색 점-주가)를 봅시다. 2015년을 보면 역시 주가가 붕 떠 있었네요. 이때 폭락하지 않고 버틴 것이 다행일 정도로 실적이 좋지 않았었는데 말이죠. 2017년 예상 PER은 8 ROE는 13%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주식 수는 3,363,200주 이며 2006년 레스코 합병신주로 늘었습니다. 작년 실질시가배당률은 0.81% 입니다.
세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주당영업활동현금흐름, 파란색 점-주가현금흐름비율)를 봅시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너무 들쭉날쭉 합니다. 부채비율은 209%입니다.
네 번째 그래프 (초록색 막대-유동부채, 파란색 막대-유동자산, 주황색 막대-당좌자산, 파란색 점-유동비율, 주황색 점-당좌비율)를 봅시다.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은 각각 118%와 73% 입니다. 동원산업도 당좌비율이 낮은 회사입니다. 이자보상배율, 매출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 (2017년은 예상 수치)은 텍스트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동원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크게 위협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을 시작으로 하여 참치 (참다랑어)를 완전 양식하는 곳이 늘고 있고 우리나라도 완전 양식에 성공했습니다. 이것은 자연산 참치의 가격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동원산업도 사업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원양어업 뿐만 아니라 양식사업에도 진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국내 대기업은 양식사업에 진출하기가 까다롭고 동원산업은 양식사업에 진출 할 생각도 없다고 하니 걱정이 되는군요. 그리고 부채비율이 높고 시가배당률, 당좌비율, 이자보상배율이 낮은 기업이라서도 투자하기가 꺼려집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