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October 25, 2017

동서 - 오뚜기보다 나은 회사?

동서 - 오뚜기보다 나은 회사?


동서의 매출 구성은 식자재 59%, 포장재, 다류, 동서물산 26%, 수출 및 대행 13%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그림 (막대 그래프-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선 그래프-영업이익률, 순이익률)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완만하게 떨어지는 모습이 조금 우려스럽습니다.

두 번째 그림 (막대 그래프-EPS*10, EPS*20, EPS*30, 선 그래프-주가)
동서는 2012년 까지는 PER 10 정도를 받다가 주가가 오르고 이제는 20을 훌쩍 상회합니다. 2017년 예상 PER은 20 ROE는 11%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주식 수는 99,700,000주 이며 무상증자로만 늘어났습니다. 작년 실질시가배당률은 1.92% 입니다.

세 번째 그림 (막대 그래프-주당영업활동현금흐름, 선 그래프-주가현금흐름비율)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장기간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PCR은 PER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네요. 부채비율은 10%입니다.

네 번째 그림 (막대 그래프-유동부채, 유동자산, 당좌자산, 선 그래프-유동비율, 당좌비율)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은 각각 1,200%와 1,124% 입니다. 이자보상배율, 매출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 (2017년은 예상 수치)은 텍스트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동서는 어제 살펴본 오뚜기보다 더 끌리는 회사입니다. 이런 회사를 왜 이제야 만나게 됐는지 의아스러울 정도네요. 부채비율이 10%라니 빌린돈 거의 없이 운영되고 있는 모습이 정말 좋습니다. 이것은 이자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거나 아예 없는 것을 통해서 재차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를 하거나 전환사채를 발행한 적도 없습니다. 그리고 당좌비율이 1,124%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필요한 곳에 투자를 하거나 주주환원정책을 실시할 여력이 매우 큽니다. 실질시가배당률도 1.92%이니 딱 은행정도 되고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성장률대비 (네 번째 그래프 Net profit growth rate 참조, 연평균 대략 6 - 7% 성장) 주가가 비싸다는 점이네요. 역시 좋은 기업은 시장이 알아서 좋은 값을 쳐 줍니다. 아직은 조정기간 중이니 3분기나 4분기까지의 실적을 확인하고 분할 매수로 접근하면 좋을 듯 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